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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5가지 유용한 팁 / 재택근무 생산성 향상에 관한 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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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5가지 유용한 팁 / 재택근무 생산성 향상에 관한 팁

ThinkingOfLife 2023. 6. 15. 11:10

 

재택근무 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실천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1.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세요.
2. 꾸준한 일상 습관을 만들고 유지하여 생산성을 높이세요.
3. 체크리스트와 같은 생산성 도구를 활용하여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일을 처리하세요.
4. 80/20 규칙을 적용하여 가장 중요한 작업을 선별하고 그 일에 집중하세요.
5. 휴식을 취하여 에너지를 회복하고 과로를 피하세요.

 



1.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세요.
첫 번째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매일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것입니다. 재택근무를 하며 여러 해 동안 발전시킨 방법입니다.

저는 예전에 밤늦게까지 일했었습니다. 새벽 2시부터 3시까지 일하곤 했는데, 이는 건강에 좋지 않았습니다. 또한 가족이 있으므로 일찍 일어나야 했고, 그래서 저는 아침 일찍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러분은 아마 밤에 일하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밤에 집중력을 발휘한다면 그 시간을 가장 중요한 작업에 활용하세요.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그 개구리를 삼킨다"라는 책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아침에  개구리를 먹어두면 하루 종일 해야 할 가장 나쁜 일을 이미 해냈다는 뜻입니다. "개구리를 삼키는 것"은 당신의 하루 중 가장 도전적인 작업에 대응하는 비유입니다. 그 작업들은 아마도 미루기 쉽지만, 당신의 삶이나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아침에나 밤에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걸까요? 만약 당신이 밤형이라면, 단순하게 말하면 의지력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침에 가장 생산적이고 집중력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시간을 활용하고 이용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곳에 의지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집중력이 떨어지고 창의력을 잃고, 사소한 것들에 방해받는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매일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한다면 당신의 직업, 비즈니스, 그리고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 꾸준한 일상 습관을 만들고 유지하여 생산성을 높이세요.

다음으로는 규칙과 일정을 지키는 것입니다. 저는 제가 일정과 할 일 목록을 캘린더와 목록에 정확히 기록하지 않으면 일을 처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이메일을 확인하고 소셜 미디어 계정을 확인하며 그냥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는 일이 벌어지죠.

우리 모두는 하루에 24시간이 있으며,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공 또는 실패가 결정됩니다. 루틴은 중요합니다.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커피를 마시는데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나 현재 읽고 있는 책의 한 장 또는 두 장을 읽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는 소셜 미디어와 비즈니스의 통계 몇 가지를 확인하여 중요하고 핵심적으로 처리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그런 다음 딸을 학교에 데려다 주고 돌아오면 즉시 일에 전념합니다.

3. 체크리스트와 같은 생산성 도구를 활용하여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일을 처리하세요.
생산성 도구 관련해서는 Notion이라는 도구만 사용합니다. Mac PC 및 Android 또는 iOS 기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주간 일정을 사용하여 해당 주에 수행해야 할 작업을 확인합니다. 할 일을 완료하는 것보다 더욱 만족스러운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할 일 앱이나 할 일 목록을 사용하면 하루에 처리해야 할 일들을 명확히 나타낼 수 있습니다. 메모장을 사용하여 하루에 처리해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을 확인하거나 그것을 표시하면 완료한 작업에 대한 만족감을 얻게 됩니다.

그러면 다음으로 공유할 생산성 팁은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면 작업을 완료하고 어떤 세부 사항을 빠뜨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며, 특히 YouTube 채널에서는 동영상 녹화 시에 체크리스트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 설정을 보면 적절한 설정으로 카메라 설정이 되어 있는지, 오디오 장비와 조명에도 그림자와 같은 세부 사항이 모두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녹화하기 전에 이러한 모든 사항을 확인합니다. 이전에 큰 실수를 저질렀는데, 20~30분 동안의 비디오를 녹화했는데 초점이 맞추어지지 않고 배경만 잡혀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녹화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SOP(표준 운영 절차)라고 부릅니다.

운영 절차. 이는 마찬가지로 일종의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특정 작업을 완료하거나 수행하는 방법을 기록하기 위해 다음에 해당 작업을 수행할 때 메모장과 펜을 준비하거나 컴퓨터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작업을 나열하세요. 단계를 더 명확히 보여주기 위해 스크린샷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은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좋은 소식은 한 번만 하면 되고, 당연히 계속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선하고 업데이트해야 할 경우에도 다음에 해당 작업을 수행할 때 체크리스트를 꺼내서 따라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이 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할 필요 없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80/20 규칙을 적용하여 가장 중요한 작업을 선별하고 그 일에 집중하세요.
다음으로 공유할 팁은 80/20 법칙, 다른 말로 파레토 법칙입니다. 80/20 법칙은 간단히 말해서 출력의 80%는 입력한 20%에서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판매 80%는 행동한 20%에서 나옵니다. 이것은 옷장에 있는 옷 중에 실제로 80%는 이용하지 않고 20%만 입고 있는 것과도 연결됩니다.

80/20 법칙을 업무와 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은 실제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작업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하려고 하거나 모든 역할을 수행하려고 하는 대신, 비즈니스나 일에서 실제로 가장 큰 결과를 도출하는 20%에 집중하세요.

5. 휴식을 취하여 에너지를 회복하고 과로를 피하세요.
다음으로 공유할 다섯 번째 팁은 어떤 도구나 규칙과는 관련이 없지만, 단순히 책상에서 멀어져서 에너지를 회복하고 마음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드라마틱하지 않아도 됩니다. 좋아하는 책 몇 페이지를 읽거나 설거지를 하거나 밖으로 나가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과 같은 단순한 활동일 수 있습니다.

저는 생산성이 떨어지고 쉽게 산만해질 때, 문 밖에 나가서 정원을 가꾸거나 잔디에 물을 주고, 집 주변에서 몇 가지 DIY를 할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잠시 몇 분 동안 책상에서 멀어짐으로써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세요.

이것들이 제가 재택근무를 하 생산적으로 일하기 위해 사용하는 5가지 팁입니다. 생산성은 단순히 일하려는 동기부여를 위한 모든것에 관련이 되어있진 않을 것입니다. 대신, 당신의 삶에 통합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을 처리하는 데 더 오래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이 될 것입니다.

이제 당신 차례입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생산성 팁은 무엇인가요? 아래에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